통풍클리닉
진료클리닉 안내입니다.
의료의 질을 한단계 증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통풍이란?
-
통풍이란 혈액속의 요산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지나치게 많아짐으로써 생기는 병으로 엄지발가락에 갑작스레 심한 통증을 일으키면서 붓는 것이 그 중요 증상을 말합니다.
그러나 발작이 없을 때는 혈액의 요산치가 높다는 것 외는 아무런 증상도 나오지 않아 통풍발작이 나타날 때 까지는 모르고 지내는 수가 많습니다. - 원인
- 혈액내의 요산이 증가하여 생김
- 통풍 유발 요인
-
- 장기간의 도보
- 골프
- 등산
- 과음
- 구두로 인해 발이 압박을 받음으로 생기는 외상
- 외과적 수술
- 퓨린의 과다 섭취
- 때때로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함
- 증상
-
70-80% 는 엄지발가락에 격렬한 통증과 벌겋게 되는 부기가 1 주일 정도 지속되다가 가라앉는다. 또한 90% 이상이 무릎아래에 증상이 나타난다. 통풍발작이 일어나기 몇 시간 전부터 하루 정도 전에 발작이 일어날 부위에 이상감각이나 둔한 통증, 따뜻한 열감이 느껴진다.
이것을 전구증상 ( aura ) 라고 한다. - 진단
-
- 병력 청취 및 이학적 진찰
- 혈액검사 및 방사선 검사
- 편광현미경 검사
- 대개 95% 는 병력 청취, 이학적 진찰 및 혈액검사로 진단이 된다.
- 치료
-
- 증상이 없을 때는 요산조절제인 알로퓨리놀을 복용한다.
- 통풍발작이 오면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는데 이때 알로퓨리놀은 통증이 사라질 때 까지 중지한다.
- 전구증상의 느낌이 올때는 콜키신을 1알 복용한다.
- 통풍발작이 왔을 때는 발에 무리가 안가게 운동, 도보, 장시간 서있는 것, 음주는 피해야 한다.
결론은 통풍의 진정한 치료는 발가락이나 발이 아픈 통증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혈액내 요산을 낮추는 치료가 진짜 통풍 치료이다. 왜냐하면 혈액 요산이 증가하여 수년 후 여러가지 합병증인 신부전, 심장질환, 뇌 혈관질환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 결과
-
통풍은 치료약인 알로퓨리놀이 개발되어 완전한 조절이 가능하다 하니 증세가 없다고 요산 조절을 소홀히 하면 고요산 혈증이 지속되어 신장 결석 및 신부전증, 뇌혈관 장애나 심장병 등으로 이행되어 위험해 질 수 있어 평생 투약 및 통풍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소화기내과 통풍클리닉
☎ 02)8407-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