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파킨슨의 증상들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 진료과
- 신경과
- 조회수
- 9395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08.05.27
파킨슨병의 3대 증상은 손이나 몸의 떨림, 몸이 뻗뻗해지는 강직, 느린 몸의 움직임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환자들이 가질 수 있는 증상들은 훨씬 다양합니다. 파킨슨병의 초기에는 3대 증상 없이 매우 막연한 불편한 느낌만이 나타날 수 있고, 파킨슨병이 진행하면 그 외의 다른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파킨슨병 치료약에 의해서도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 병의 증상의 하나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아주 서서히 시작되어 조금씩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부터 병이 시작됐는지 정확하게 알기 어렵습니다. 이처럼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이 발견되어 병을 의심하게 될 때에는 이미 수 년 전부터 본인도 모르게 흑색질 부위의 신경 세포가 벌써 상당히 변성된 다음입니다.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은 매우 서서히 나타나고 막연한 증상들이 많아서 초기에 파킨슨병을 진단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파킨슨병의 3가지 중요한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수년 전부터 다른 막연한 증상들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즉 계속되는 피곤함, 무력감, 팔다리의 불쾌한 느낌, 기분이 이상하고 쉽게 화내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걸음걸이나 자세가 변하고 얼굴이 무표정해지는 것을 먼저 느낄 수도 있고, 우울증, 소변 장애, 수면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밖에 뒷목이나 허리의 통증 등이 초기에 나타날 수 있고, 글씨를 쓸 때 글자의 크기가 점차 작아지거나 말할 때 목소리가 작아지는 것을 이유로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걸을 때 팔을 덜 흔들고 다리가 끌리는 느낌 등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파킨슨병을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열거한 증상들이 있을 때에는 일단 병원을 방문하여 본인이 느끼지 못하는 다른 증상이나 증후들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파킨슨병에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들은 운동 조절 기능과 관련된 것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다른 계통의 이상 증상들이 자주 동반됩니다. 특히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증상들은 때로는 운동 장애 증상보다 오히려 환자에게 더 많은 고통을 주기도 하고, 내과적 합병증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파킨슨병에서 관찰되는 진전, 즉 떨림은 주로 환자가 쉬고 있을 때 나타나며 자발적인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떨림이 감소하는 안정시 진전(resting tremor)의 양상을 보입니다. 파킨슨병에서 가장 특징적으로 보이는 안정시 진전의 형태는 마치 손으로 알약을 빚거나 동전을 세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진전(pill-rolling tremor)입니다.
파킨슨병의 증상 중 운동 기능과 관련되지 않은 증상들은 크게 자율 신경계 이상, 감각 기능 장애, 정신 기능 이상, 수면 장애 등으로 대별해 볼 수 있습니다. 배뇨 장애 및 변비: 자율 신경계 이상 중에서 가장 흔히 경험하는 증상은 배뇨 장애 등이 있습니다.
- 이전글
- 뇌졸중의 예방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