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FAQ
성애병원에 자주 물으시는 질문들입니다.
의료검사, 생활건강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 제목
- 자궁근종이 암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나요?
- 진료과
- 산부인과
- 조회수
- 11478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08.05.28
"
"
자궁 근종은 자궁에서 발생하는 종양중에서 가장 흔한 양성질환으로서 일반적으로 근종(ㅡmyoma) 또는 평활근종(leiomyoma)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하고 있으나 주로 30-45세에서 호발하며 가임 연령에서 최소한 20% 정도가 자궁 근종이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폐경기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며 근종의 크기가 축소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반면에 임신중에는 섬유종의 크기가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궁근종은 호르몬 영향은 크게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족적인 발생률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임상적으로도 기능이 왕성할 때 근종의 성장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젠에 의존하고 있으며 초경전이나 폐경 이후에는 발생이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근종은 거대한 크기로 자랄 수 있고 대부분은 증상이 없어 주의 깊은 관찰 이상의 별다른 치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자궁 근종이 커지면서 혈액 공급이 충분치 않으면 여러가지의 2차적 변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중 악성화 과정인 육종성 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악성으로의 진행인 육종성 변성은 다행히 발생 빈도는 매우 낮습니다. (0.1 - 0.6%) 주로 폐경기 이후에 나타나는 특징을 지닙니다.
자궁 근종이 단시간내에 급격히 커지거나 특히 폐경기 여성에서 자궁근종이 갑자기 커지면서 출혈을 동반할 때에는 자궁육종을 의심 할 수도 있습니다.
- 이전글
- 자궁근종은 언제 수술하나요?
- 다음글
- 자궁 적출술이 필요한 경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