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질염은 성병인가요?
- 진료과
- 산부인과
- 조회수
- 18824
- 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08.05.28
성병이란 성관계로 인해 생기는 병을 일컫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성기의 접촉을 통해 전염되지만, 입이나 항문을 통해 전염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임질, 매독이 대표적인 예일 것입니다. 질염의 원인이 성접촉에 의한 균 감염일 수도 있지만, 명확하지 않은 원인들에 의해 정상적으로 서식하는 균의 균형이 깨어져 발생하는 질염도 있고, 폐경이후 호르몬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염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질염이 곧 성병이라고 말 할 수는 없습니다.
질염은 여성에 질에 생기는 감염증이나 염증을 말하며 여성들이 산부인과를 찾는 흔한 질병입니다. 질분비물이 많다는 것이 반드시 질염이라고 단정 짓지는 못합니다. 정상적으로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질병이 없는 질 내에도 많은 세균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세균들은 염증을 일으키지 않으며, 오히려 질 내부를 산성으로 만들어서 다른 잡균들이 침입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루프 같은 기구의 사용, 과다한 질세정제의 사용시에는 질점막을 자극하거나, 질안의 정상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균이 죽어서 다른 세균들의 침입을 허용하게 되어 세균 감염성 질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참고로, 병균의 감염에 의해 질염을 일으키는 원인균에는 트리코모나스, 세균성 질염증, 캔디다성 질염, 성병으로 알려진, 클라미디아균, 헤르페스 바이러스, 콘딜로마 바이러스균등이 있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과 성병균에 의한 질염은 재발을 방지하고 전염을 막기위해 파트너와 함께 치료 받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감염에 의한 질염 외에 위축성 질염의 경우는 에스트로젠이 감소하여 화농성 질 분비물이 증가하게 됩니다. 성교통과 성교후 출혈도 있는데 이것은 질과 외음부의 위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에스트로젠 질크림을 이용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다음글
-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