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성애병원이 알려드리는 의학상식입니다.
성애병원은 고객님을 위한 생활에 도움이 되는 의료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이석증(양성 돌발성 체위변환성 현훈증)의 진단 및 치료
등록일
2017.05.04
조회수
7492
카테고리
성애병원

정 의
이석증은 특정 체위에서만 나타나는 안진(nystagmus)과 회전성 어지럼증이 특징인 질환으로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약 80%에 해당되는 임상에서 가장 흔한 어지럼증 중 하나입니다. 아직 병리와 생리기전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이의 반고리관과 팽대부릉정의 내림프액에 퇴행성 조직 파편(이석)이 발생하고 이 이동성 결석으로 인해 몸의 자세에 따라 심한 현기증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대개 수 초에서 수 분간의 짧은 지속 시간을 가지는 짧은 회전성 어지럼증이 일정한 자세의 변화에 의해 반복적으로 유발 됩니다. 발생 부위에 따라 이석증을 반고리관 결석(Canalolithiasis)과 팽대부릉정 결석(Cupulolithiasis)으로 나누며 체위변환검사상 유발되는 안진 양상이 다르며 치료 방법 또한 다릅니다.
 

원 인
이석증의 원인은 대부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노화, 스트레스, 과로, 두부외상, 전정 신경염, 메니에르병, 이과적 수술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년 이후 여성, 골다공증 환자에서 빈도가 높아 여성 호르몬의 연령대 변화, 칼슘대사와 관련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퇴행성 질환으로 대개 40-50대 이상에서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내이의 허혈로 인해 이석이 불완전하게 형성되기 쉽고 이석 기관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유동성 석회화 물질이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20-30대 젊은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진 단
진단에 가장 중요한 것은 특징적인 병력과 이학적 검사입니다. 이 진단과정에서 후유 장애를 남길 수 있는 중추성 현훈을 감별진단 해야 합니다. 병력상 심한 회전감 있는 현기증이 갑자기 발생한 적이 있고, 머리 움직임에 따라 더 심해지면 강하게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과적 검사상 두위 변환 안진이 발생하면 거의 확진 할 수 있습니다. 진단 검사로 체위유발 안진검사를 시행합니다. 딕스-홀파이크(Dix-hallpike) 검사가 후반규관 이석증을 진단하는 대표적인 검사법 입니다. 검사상 안진의 잠복기, 피로현상, 같은 자세를 취하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반복성 등으로 이석증을 진단하게 됩니다.

 

이석증의 진단 및 치료 사진입니다

 

 

치 료
이석증의 치료에서 이석증의 종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통해 이석이 어느 부분에 들어갔는지를 알아야 다시 그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주는 치료도 가능해 집니다. 이석이 있는 위치가 파악되면 이석교정술(이석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로 치료하면 대부분의 증상이 호전 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후반규관 이석 정복에 사용되는 변형 애플리(Epley)방법이며 이 방법의 기본 원리는 머리의 위치를 변화시켜 관내를 따라 석회부유물(이석)을 반고리관의 공통각(common crus)으로 이동시켜 전정(vestibule)으로 배출을 유도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방법의 효과는 약 80%의 교정 성공율을 보입니다. 심한 급성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는 증상이 자발적으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장기적인 후유증을 남기지 않습니다. 이석증의 재발율은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분에 비해 이석증을 경험하신 분이 다시 생길 확률은 약 70%로 상대적인 재발 위험도가 높은 질환입니다. 평소 지나친 스트레스나 과로를 피하고, 저염식이 습관을 가지면 이석증의 악화와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석증의 약물치료는 어지럼증을 가라앉혀주는 역할을 할 뿐 이석증을 치료해주는 약물은 아닙니다. 이석증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물리치료(이석교정술,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주는 치료)입니다. 증상이 호전된 후에는 진단검사상 특이안진이 나타나지 않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어렵습니다. 갑자기 발생한 회전성 어지럼증이 있다면 현증이 있는 당일 검사가 가능한 이비인후과로 내원하셔서 이석증 검사를 정확히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성애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김등래 

 

목록
이전글
가을철 열성질환
다음글
골다공증
진료과
가정의학과
감염내과
내분비내과
마취통증학과
병리과
비뇨의학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소화기내과
순환기내과
신경과
신경외과
신장내과
안과
 
알레르기내과
영상의학과
외과
응급의학과
이비인후과
재활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정형외과
진단검사의학과
치과
피부과
호흡기내과
진료센터
모아센터
소화기내시경센터
심장센터
응급의료센터
인공신장센터
종합건강검진센터
피부미용센터
진료클리닉
C형간염클리닉
갑상선클리닉
견관절클리닉
고혈압클리닉
골반경클리닉
관절(내시경)클리닉
난청 클리닉
노인병클리닉
녹내장클리닉
뇌졸중클리닉
다낭성난소증후군클리닉
당뇨망막클리닉
당뇨클리닉
대장항문클리닉
렌즈클리닉
무릎관절 전문클리닉
미숙아망막클리닉
백내장클리닉
복강경클리닉
불임클리닉
성기능장애및노화클리닉
소아발달클리닉
소아비뇨기클리닉
 
소아신경클리닉
소아심장클리닉
소아알레르기클리닉
소화장애클리닉
신경통증클리닉
신생아클리닉
알레르기비염 클리닉
어지러움 클리닉
요로감염및성병클리닉
요실금,배뇨장애클리닉
용종클리닉
위대장클리닉
유방클리닉
전립선비대증,종양클리닉
조기위암클리닉
척추클리닉
천식/알레르기클리닉
치매클리닉
코골이 클리닉
통풍클리닉
하지정맥류 클리닉
진료지원
간호부
사회사업실
약제과
임상시험심사위원회
교육수련부
 
장애친화 산부인과
장애친화 산부인과